2020. 10. 29. 05:17ㆍ호기심 천국 하고잽이의 삶/예술 교육 기술
제가 핀란드에 왔을 때 남편이 저한테 추천해준 픽쳐북 picture book이 하나 있어요!
그 책은 바로 코딩 동화책 '헬로 루비'입니다.
헬로 루비 책을 보고 사랑에 빠져버렸어요..
저도 이런 픽쳐북을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죠.
린다의 트위터: twitter.com/lindaliukas
린다의 인스타그램: www.instagram.com/lindaliukas/
린다는 핀란드 헬싱키에서 태어난 작가이고 일러스트레이터이자 프로그래머예요.
그리고 헬로 루비를 만든 스토리텔러이기도 하죠.
IT 업계에 여성 개발자를 격려하기 위한 레일즈 걸즈라는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헬로 루비는 맨 처음 킥스타터로 시작했어요.
3.5시간 만에 10,000달러의 펀딩을 모을 정도로 뜨거운 관심 속에서 헬로 루비가 탄생했죠
제가 생각했을 때 루비가 특별한 이유는 코딩에 대해서 완벽하게 설명하는 게 아니라
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하는 활동 놀이집으로 책 구성이 되어 있다는 점이에요.
물론 코딩을 다루는 훌륭한 다른 책들도 많다고 생각해요.
린다는 좀 더 다양한 의견을 가진 사람들이 기술을 만드는데 참여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린다의 여정이 흥미롭고 재밌어요.
린다가 처음 책을 쓰기 시작했을 때는 교육학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고 해요.
한국에서는 교육학도 전공하지 않은 사람이 어떻게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말이야? 이런 생각과 말이 먼저 나왔지 않을까요?
반대로 왜 배우기 위해서는 학교에 가야 하지?
유튜브에서, 책에서, 영화에서, 사람에게서, 경험을 통해 배울 수 있지 않을까요?
린다의 열정과 끊임없는 호기심이 많은 사람들에게 희망을 줘요.
루비 월드는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요?
린다는 왜 프로그래밍 세계가 복잡하고 어려운 개념으로만 되어 있을까라는 생각을 했대요.
반복문은 어떤 느낌일까?
루비의 옷장에서 조건문을 찾을 수 있을까?
그리고 몬테소리,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자들을 통해 새로운 컴퓨팅, 테크놀로지, 컴퓨팅 사고력을
린다의 말로 재발견했고 루비 월드를 창조했어요.
레지오 에밀리아를 통해서 100가지 언어를 사랑하는 법을 배웠다고 해요.
아이들에게는 100가지 다른 표현방식이 있어요.
어떤 아이는 그림을 통해 표현하는 걸 좋아하고, 어떤 아이는 점토를 통해 표현하는 걸 좋아하고.
린다는 레지오 에밀리아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이게 정답이야, 이게 옳아라는 활동보다
아이들이 질문을 통해 탐험하고, 추상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스스로 질문에 대한 답이 하나가 아니라 여러 개가 될 수도 있다는 걸 알려주는 게 중요하다고 해요
린다가 들려주는 컴퓨팅 세계는 호기심과 상상력으로 가득 차 있어서 즐거워요.
여러분에게 테크놀로지는 어떤 궁금증을 자극하나요?
루비 친구들을 만나보세요!
책 목차
차례
'헬로 루비'를 소개합니다!
루비와 친구들을 소개합니다!
이야기책
① 헬로! 루비
② 소중한 쪽지들
③ 계획 세우기
④ 펭귄들과 만든 뗏목
⑤ 눈표범의 충고
⑥ 뒤죽박죽 여우 정원
⑦ 로봇들과 컵케이크를!
⑧ 장고의 목걸이
⑨ 문제가 뭘까?
⑩ 다시 집으로
활동 놀이책
① 헬로! 루비
-활동1(순차) 까다로운 루비 사용
-활동2(분해) 루비는 설계가!
-활동3(패턴 인식) 루비의 옷 입는 규칙
② 소중한 쪽지들
-활동4(문자열) 아빠의 키보드
-활동5(숫자) 루비의 티 파티
-활동6(불 방식) 참/거짓 고르기
③ 계획 세우기
-활동7(알고리즘) 무늬를 찾아라!
-활동8(알고리즘&순차) 지도 만들기
④ 펭귄들과 만든 뗏목
-활동9(데이터 구조) 펭귄들의 비밀 문자
-활동10(데이터 구조) 즐거운 점심시간!
⑤ 눈표범의 충고
-활동11(패턴 인식) 벽지 꾸미기
-활동12(루프) 댄스! 댄스! 댄스!
⑥ 뒤죽박죽 여우 정원
-활동13(선택) 명령 버튼 놀이
-활동14(선택) 씨앗 심고! 벌레 잡고!
⑦ 로봇들과 컵케이크를!
-활동15(창의력&테크놀로지) 무한 변신 컴퓨터
-활동16(창의력&컴퓨팅 사고력) 루비의 드레스 코드
⑧ 장고의 목걸이
-활동17(함수) 발명왕 루비
-활동18(추상화) 루비와 친구들 소개하기
⑨ 문제가 뭘까?
-활동19(디버깅) 버그 사냥을 떠나자!
-활동20(디버깅) 뭐가 문제일까?
-활동21(짝 프로그래밍) 내가 누구게?
⑩ 다시 집으로
-활동22(종합하기) '컵케이크 사냥'게임
활동북 링크:
www.gilbutkid.co.kr/helloruby/htm/main.php
'호기심 천국 하고잽이의 삶 > 예술 교육 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헬로 루비 1분 컴퓨터 과학 - 나는 궁금해 Computer Science in one minute - I Wonder by Hello Ruby (0) | 2020.10.31 |
---|---|
컴퓨터를 위한 러브레터 Love Letters for Computers (0) | 2020.10.30 |
Wondershop 원더샵 (0) | 2020.10.27 |
메 딸로 Me Talo, Me Säätiö, We Foundation (0) | 2020.10.21 |
게임, 아이들, 교육 (0) | 2020.10.16 |